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총정리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총정리
자신이 쓴 블로그 글 제목 전체로 구글에 검색을 해보면 아예 검색이 되지 않고 있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 아래 검색엔진 최적화 통한 구글 검색 노출에 대한 조치를 취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열심히 글을 작성하는데도 검색이 아예 안되서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너무나 허무한 일이지요.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이 안되거나 저조한 이유
구글 검색 엔진에서 https://cl21c.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검색해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면 구글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아무리 글을 써도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구글에 노출이 안되는 상태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이 되지 않은 것이 노출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노출 빈도가 낮은 것은 키워드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적용하는 것입니다.
최적화 조치 내용
구글 서치콘손 등록하기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은 구글에서 하는게 아니라 티스토리 관리에서 합니다. 관리 기능으로 들어가서 플러그인을 누른 다음, 구글 서치콘솔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1분도 안걸리는데 이걸 안하면 구글에서는 검색 노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이걸 모르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잘 연결이 되면 티스토리 관리에서 플러그인에 구글 서치콘솔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가 올바르게 등록되었습니다. (바로가기)가 보이고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예전에는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해서 직접 등록해줘야 하는데 이제는 플러그인으로 아주 쉽고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되었네요.
위 바로가기 클릭한 다음 구글 서치콘솔의 Sitemaps에서 사이트맵을 추가해 줍니다.
rss도 아래와 같이 추가해 줍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생성 -> 페이지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틈틈히 확인하여 색인을 생성하여 줍니다.
색인 생성에는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그리고 초창기에 포스팅한 페이지들은 직접 색인을 생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초보 블로그나 초기에는 색인 요청을 꾸준히 해서 구글 알고리즘이 찾도록 수동으로 색인을 자주 해주면 나중에는 자동으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구글이 항상 자동으로 크롤링해가는게 아니라 간혹 누락되는 경우도 있스빈다.
등록된 이후 결과
구글 서치콘솔에 실적을 누르면 노출 실적이 그래프로 표시가 됩니다.
등록 직후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겠지요.
실적 그래프에서는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수와 페이지를 보고 어떤 보완이나 개선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색인 생성 후 2, 3일 정도 소요되니 느긋하게 기다렸다가 확인해 보세요.
키워드 선정
키워드는 키워드 플래너에서 검색하여 검색 수가 높은 키워드를 활용합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드 아래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tools/keyword-planner/
키워드를 정한 다음에는 제목과 본문, 메타 설명 등에 키워드를 적절히 필요한 곳에 넣어 줍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블로그로 운영하기
꾸준한 포스팅, 양질의 컨텐츠를 통해 체류시간을 늘려 줍니다.
검색자가 만족할 수 있는 좋은 글을 쓰면 됩니다.
그리고 글의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URL에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컨텐츠와 관련 있는 이미지, 직접 찍은 이미지, 관련 내용 근처에 이미지, 선명하고 용량이 적은 이미지, 제목, 알트 태크 반드시 작성, 파일명은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다 지킬려면 귀찮지만 그 귀차니즘을 이겨낸 글들이 노출이 많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네이버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해줘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거의 비슷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설명이 필요하시면 구글에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너무 자세한 설명은 사족이 될 수 있으니 줄이고 질문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끝.